Nor3

Untitled Document

  15. 방수 공사의 하자 – 그 원인과 치유 대책           물이 새는 집에서 살아본 사람 아니고는 그 불편은 모른다. 필자의 집은 다세대 주택 지하에 살고 있는데 입주한지 일년이 되자 방바닥으로부터 물이 새기 시작하여 장판을 걷어내고 방구들을 파헤쳤으나 그 원인을 알 수가 없었다. 누수 탐지기를 동원하여 …

Untitled Document

  9. 외벽의 백화(白花)를 막을 방법이 없는가?           벽돌이나 타일로 마감한 외벽에 흰가루가 빗물을 따라 보기 싫게 흘러 내린 것을 쉽게 발견할 수가 있는데 이를 백화현상이라 한다. 백화는 점토 제품을 사용한 경우에 많이 발생하는데 한번 발생한 백화는 제거하더라도 다시 재발하므로 시공할 때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 …

Untitled Document

  8. 콘크리트를 잘 치는 방법           아무리 잘 배합된 콘크리트일지라도 치는 과정에서 소홀히 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콘크리트는 비비고 나서 1시간 이내에는 현장에 부려야 한다. 아무리 오래 걸린다 하더라도 90분을 넘어서는 안된다. 한시간이면 굳기 시작하여 4시간이면 굳기가 끝나기 때문이다. 굳기 시작한 콘크리트가 어찌 제 힘을 …

Untitled Document

  28. 시멘트 모르타르의 균열- 어떻게 방지하는가?           시멘트 모르타르면으로 마감된 건축물의 표면이 마치 그물망이나 거북등처럼 균열된 사례를 왕왕 보게 될 것이다. 특히 오래된 아파트를 개보수하기 위하여 균열부분에 땜질을 한 후의 모습을 보면 균열이 얼마나 광범위하게 일어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외부의 균열은 미관상 불량할 …

Untitled Document

  27. 어떤 페인트를 선택해야 하는가?           화장을 하기에 따라 미녀가 될 수도 추녀가 될 수도 있다. 분장으로 거지가 되기도 하고 임금이 되기도 한다. 최근에 각광을 받는 직업 중에 하나가 메이커 업이다. 신문의 전면 광고가 연일 게재되고 있음을 보아도 분장과 화장술이 현대에 얼마나 광범위하게 퍼져있는가를 알 …

Untitled Document

  26. 지하 물막이 공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건축 공사의 초기 사고의 대부분이 물과 관계가 있다. 하나님이 태초에 물을 갈라 바다와 뭍으로 구분한 이래 노아의 홍수를 통해 물의 위력을 보여주셨다. 옛날 중국의 임금들의 첫째 업무가 황하를 다스리는 일이였다. 치산치수를 잘하는 임금이 유능한 임금으로 추앙 받았던 …

Untitled Document

  25. 지하 방수 – 막을 방법은 있는가?           지하에 들어가면 퀴퀴한 냄새가 나지 않는 곳이 드물 정도이다. 제아무리 정화 장치를 잘 했다 하더라도 어딘가 기분 나쁜 냄새가 나는 것 같아서 싫다. 지하실 방수가 그토록 어려운 것인가? 해결 방법은 없는 것인가? 우리나라의 시공 기술이 겨우 그것 …

Untitled Document

  24. 올바른 단열재 공사는 쾌적한 실내를 약속한다           1980년대 전반기만 하더라도 건축물에 단열재를 제대로 시공하지 않는다고 조사하고 처벌하는 난리를 겪었다. 그 당시는 준공시에 단열재 시공을 확인할 수 있는 사진을 첨부하도록 하는가 하면 수시로 공무원들이 현장을 점검하여 단열재를 제대로 시공하지 않은 건축물을 적발하기도 하였다. 단열재라고 20mm정도의 …

Untitled Document

  23. 콘크리트 지붕의 방수 마감           건축물의 하자를 감안하면 평지붕보다 경사지붕이 좋다. 하자가 덜 생긴다. 하자의 대부분은 누수현상이다. 평지붕의 경우 물이 고이기 쉽기 때문에 항시 물이 차있는 곳은 취약하기 때문에 균열이 발생한다던가 누수가 될 확률이 어느 경우보다 많다. 특히 겨울에는 얼었다 녹았다 하면서 콘크리트면을 파손시키는 …